커피찌꺼기, 180억 이상의 가치

Selly1026/ 10월 3, 2020/ 과학, 기사요약, 사회/ 0 comments

출처 : 머니투데이 박종진

https://news.v.daum.net/v/20200930081206578

한국이 수입하는 커피 조제품의 전체 수입량은 2012년 11만 5000톤에서 19년 17만 6000톤으로 증가했다. 우리나라 성인 1인이 마시는 커피소비량은 2019년기준 328잔으로 세계 평균 소비량인 132잔의 약2.5배 수준을 기록한다. 이렇게 많은 커피를 소비하면, 이따라 커피 찌꺼기가 증가한다.

현재 커피 찌꺼기는 규모에 따라 생활 폐기물 또는 사업장 폐기물로 분류되어 처리될 뿐이다. 화분 방향제나 재떨이로 사용하는 등의 방법은 근본적 해결책이 아닌 폐기 기간을 연장하는 방법이다. 보통 젖은 커피 찌꺼기는 재활용이 불가하다. 따라서 폐기물과 함께 소각,매립 된다. 이 과정에서 이산화탄소의 과도한 발생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안정적인 커피 찌꺼기 수거체계 확립을 목표로 재생에너지 연료 자원으로서 커피 찌꺼기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입법조사처는 밝혔다.

이에 대한 근본적 해결방안으로, 바이오에너지의 연료로서 커피 찌꺼기를 활용하자는 방식이 제안되었다. 보고서는 찌꺼기로 바이오 디젤, 바이오 에탄올 등을 생산할 수 있으며 타 바이오에너지 연료보다 탄소함량이 많이 단위 당 발열량이 높다고 설명한다. 2019년의 커피 찌꺼기를 전량 바이오 에너지 원료로 재활용한다면 180억원에 달하는 비용이 절감될 것이라 덧붇혔다. 이어 커피찌꺼기를 기반해 생산한 바이어 디젤 활용을 장려하며 차등적 RFS인센티브 체계의 마련을 검토할 수 있다고 이야기 했다.

환경과 인간을 모두 고려한 좋은 제안이 빨리 실용화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Share this Post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