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플라스틱

Selly1026/ 8월 24, 2020/ 기사요약, 사회/ 0 comments

https://news.v.daum.net/v/20200820100132080

뉴스에서 플라스틱 제품의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검출 소식이 종종 들려온다. 이런 상황에서 관련 성분이 전혀 없는 친환경 가소제, 이름바 “에코데치”의 개발이 주목을 받고 있다.

가소제는 가소성을 부여해 가공성을 개선하는 역할을 해 고무, 플라스틱의 가공을 용이하게 하는 재료이다.
플라스틱 재료의 원료인 수지는 상온에서 단단하고 쉽게 부서지기에 여러 가소제를 함께 넣어 제품을 만든다.

이때 들어가는 가소제의 종류 중 하나안 프탈레이트계 가소제는 PVC와의 상용성이 좋아 범용 가소제로 쓰인다. 그러나 유해성에 대한 논란이 불거졌고, 친환경 가소제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며 1세대 친환경 가소재로 DOTP가 계발된다.

2017년, 저품질이라는 DOTP의 단점을 극복하며 8년의 연구 끝에 디옥테레프탈레이트 가소제에 수소첨가 기술을 이용해 프탈레이트계 성분을 완전히 제거한 에코데치가 개발되었다.

에코데치는 식품포장과 어린이 장난감 등의 용도에서 미국과 NSF, 유럽연합의 화학물질 규제 기능을 통과하며 그 안정성을 인정받았다.
가공성에서도 좋은 성능을 발휘하며 기존 플라스틱과 달리 유해물질 걱정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친환경 제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에코데치가 하루빨리 상용화될 수 있기를 바란다. 다만, 우리의 플라스틱을 비롯한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는 일도 함께 일어나야 할 것이다.

Share this Post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