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 국산 항공기, 국가 중요 과학기술자료 등록

Selly1026/ 8월 16, 2020/ 과학, 기사요약/ 0 comments

https://news.v.daum.net/v/20200730180014086

7월 30일, 공군사관학교가 우리나라 최초 국산 항공기 ‘부활호’ 의 국가 중요 과학기술자료 등록을 알렸다.

1960년까지 연습기, 연락기로 쓰였던 부활호는 대구 달서구의 지하창고에 보존되었다가 2003년 이에 대한 신문사의 기사를 본 시민의 제보로 2004년 발견되었다. 이후 기체를 수습한 뒤 복원에 성공하며 국가등록문화제에 등록되었고 현재는 공군사관학교 야외 전시장에 전시되어 있다.

공군사관학교 박물관은 지난 2월 1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부)에 중요 기술자료 등록을 신청했고, 4개월간의 서류 검토와 심사를 포함하여 전문심사위의 현장 조사, 의견 총취, 공식 누리집 등록 공고 등을 모두 거친뒤 29일 최종 심사를 통과하고 등록증과 패를 수여받았다. 앞으로 부활호는 과기부의 지원을 받아 보존처리와 교육자료 제작, 전시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부활호’ 라는 이름의 뜻에는 우리 민족이 겪은6`25의 아픔을 딛고 일어나자는 염원을 반영 했다. 또한 기체의 동체와 날게에 쓰이는 70% 이상의 부품들을 우리의 기술력으로 만들고 적용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4개월 만에 시범비행을 마쳤다는 점에서 저력을 보여주었음에, 교육적 가치 또한 높다는 평가가 있다.

공군박물관장은 부활호에 대해 “ 공군 항공우주기술 발전에 첫 발자국을 찍은 기념비적 사건 ” 이라고 표현했다.

최초의 항공기의 제작을 시작으로 앞으로 우리나라의 항공우주기술이 더욱 큰 발전을 이루기를 바란다.

Share this Post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
*